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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시보도자료 형식 경상북도 시.군 기준이 되었으면...

  • No : 117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6-11-15 21:30:09

 

"이렇게 해두면 시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안내나 건네 받으실 수 있게되고 더 많은 홍보를 해 주시지 않을까!"라고 겸손해 했다.

 

경상북도 23개 시.군 및 각 기관 및 단체에서 매일 같이 보내져 오는 보도자료(문서) 형식이 제 각각이며 기준 또한 규정짓기 모호한 사안임을 충분히 알지만 그래도 이 정도는 되었으면 하는 제안을 하고자 영주시 보도자료 형식을 소개해 본다.

 

경상북도 각 시.군 및 기관(혹은 단체)에서 보도자료라는 형식을 빌어 문서로 언론사에 보내질 때에는 지자체의 행정 및 업무협조나 도. 시. 군정에 대한  홍보를 요청해 오는 경우일텐데 같아야 할 이유도 형식도 정해진 바 없으나 그래도 문서형식이라면 어느정도의 형태는 갖춰야 할 것이라는 생각에서이다.

 

다시 말하면 보도자료라고 하지만 문서인데 어떤 기준이 있어야 후임이 또 맡게될 보도자료 작성시 참고가 될것 같다는 생각에서다. 

 

영주시 보도자료는 문서 생산부서의 담당자에 이르기 까지 꼼꼼히 배려하고 있음은 물론 홍보전산실, 담당관 등 헛갈리지 않게 시작해 끝부분에도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사회복지과 희망복지팀(팀장 *** 054-***)

***(054-***)주무관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라며

 

거듭 위 자료에 관한 문의처(담당자)를 안내를 해 주고 있다.

 

 

영주시 홍보전산실 보도자료 담당자에게 전화를 했다.

 

"이렇게 해두면 시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안내나 건네 받으실 수 있게되고 더 많은 홍보를 해 주시지 않을까!"라며 지난 7월 홍보부서로 오면서 해 온 일이었다고 겸손해 했다.

 

경상북도 보도자료 담당자에게

 

"왜 보도자료와 아무런 관련 없는 부서과장 이름.직함을 일부러 두꺼운 글씨로 고쳐 보도자료를 보내느냐, 경상북도 도청부터 모범이 되어야 할텐데 일부러 모두 그렇게 고쳐 보내시는 이유가 있느냐? 그렇게 시간이 남아 도느냐?"라고 시정을 의뢰했으나 다른 여러 언론사에서 부탁을해서 그렇게 해오고 있다는 답변과는 대조적이다.

 

아직도 '하였다' '**님 께서는 ..' 등 지면에서 잘 쓰지 않는 알 수 없는 언어를 사용함도 시정되고 있지 않은 상태다.

 

경상북도 뿐만이 아니라 각 시.군 마다 보도자료를 만든(생산자:담당 혹은 주무관)분이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나이가 어리다던가 직위가 낮아 윗사람이 보게 되니 자연히 "*** 말씀 하였다"라는 좀처럼 잘 쓰지 않는 존대어 같은 우스꽝스런 작문법을 쓸 수 밖에 없다는 것에 실소를 금치 못하는 일이 매일 거듭되고 있다.

 

그냥 "***의 말이다. 말했다" 그러면 안될까!

 

TV 등에서 우스게 소리로 회자되고 있는 유행어로 제목을 다는 경우, 지역의 행사 및 축제라며 도민들의 시민들의 모습은 온데 간데 없고 시장, 군수 얼굴만 담긴 사진을 그것도 몇장씩이나 전하는 보도자료를 펼칠때 마다 측은한 생각이 앞서던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보는 제가 측은해 진다는 말이다.

 

한 술 더떠 "보도자료인데 언론에서 알아서 쓰야지?"라고 반문한다.

 

보도자료를 기자 뺨칠 정도의 기사형식으로 써 놓고 어떤때는 "우리들 생각은 그런게 아니고..." 변명은 얼마나 잘하시는지... 그렇게들 사신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옛말이 있다.

 

되는 집인지 안될 집인지 알 수 있다는 말 일것이다.

 

한 마음으로 자랑스런 경북(프라이드 경북)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는 여러 분들이 있다.

 

그중 작은일이지만 하나 하나 이웃(타인)에게 배려하려는 영주시 홍보전산실 담당자의 바른 마음가짐에 감사와 격려를 전해 본다.

 

뉴스경북에서는 경북인들의 생활을 알고 싶어하는 독자들에게 가능하면 여러장의 사진을 통해 현장감을 전하려 큰사진으로 블로그에도 함께 싣고 있다. 

특히, 사진을 독자들이 공유하실 수 있도록 언론사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물론 퍼가기도 허용하고 있으며 기사에 방해가 되는 광고 등도 일체 허용하지 않고 있다.

 

특별히 문서생산부서를 기재 독자들의 의문사항이나 안내에 편의를 제공하려 애쓰고 있으며, 문서생산부서나 담당자의 의도를 전하기 위해 원본 상태의 글을 실어 자신의 성과에 격려를 받았으면 하고 있다. 결코 단어 몇자 고쳐 기자의 이름으로 성과를 가로채려 하지 않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아무리 오늘 한 일이 없다해도 어디를 청소했느니, 자정 결의대회를 했느니, MOU를 했느니 ... 

 

그렇게 보도자료라고 던져 주고 누가, 어느 언론사가 실어주나 살피는 그런 일은 오늘로서 멈췄으면 좋겠다. 

 

사실은 오늘도 그런 저런 일로 웃어야 할 일이 걱정이다.

 

*어쩌다 아무런 댓가 없이 사명감 하나로 시.군의 보도자료를 통해 웃고, 안타까워하며 경북을 이끄는 수많은 경상북도 언론사 편집국에 결례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뉴스경북 편집인/김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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