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구름조금속초 3.3℃
  • 맑음철원 4.6℃
  • 구름조금동두천 4.3℃
  • 맑음대관령 -3.9℃
  • 맑음춘천 7.3℃
  • 흐림백령도 6.0℃
  • 맑음북강릉 1.6℃
  • 맑음강릉 2.5℃
  • 구름조금동해 4.2℃
  • 구름조금서울 5.2℃
  • 맑음인천 4.3℃
  • 맑음원주 7.4℃
  • 맑음울릉도 0.5℃
  • 구름많음수원 3.7℃
  • 맑음영월 4.1℃
  • 맑음충주 3.2℃
  • 맑음서산 3.1℃
  • 구름많음울진 4.3℃
  • 구름많음청주 7.5℃
  • 구름많음대전 5.9℃
  • 구름많음추풍령 2.7℃
  • 맑음안동 4.9℃
  • 구름많음상주 5.2℃
  • 맑음포항 6.7℃
  • 맑음군산 3.3℃
  • 맑음대구 7.0℃
  • 맑음전주 6.4℃
  • 맑음울산 5.4℃
  • 구름조금창원 7.0℃
  • 맑음광주 8.0℃
  • 맑음부산 8.2℃
  • 맑음통영 7.0℃
  • 맑음목포 6.1℃
  • 맑음여수 7.7℃
  • 맑음흑산도 6.0℃
  • 맑음완도 6.4℃
  • 맑음고창 3.8℃
  • 맑음순천 2.6℃
  • 맑음홍성(예) 4.3℃
  • 맑음제주 7.4℃
  • 맑음고산 6.4℃
  • 맑음성산 6.3℃
  • 맑음서귀포 8.3℃
  • 구름조금진주 4.7℃
  • 구름조금강화 1.0℃
  • 구름조금양평 7.1℃
  • 구름많음이천 5.9℃
  • 구름조금인제 2.0℃
  • 맑음홍천 4.9℃
  • 맑음태백 -1.9℃
  • 맑음정선군 -0.4℃
  • 맑음제천 0.9℃
  • 구름많음보은 5.3℃
  • 구름많음천안 4.8℃
  • 맑음보령 1.7℃
  • 구름많음부여 3.5℃
  • 구름조금금산 4.5℃
  • 맑음부안 4.0℃
  • 구름조금임실 2.9℃
  • 맑음정읍 3.6℃
  • 맑음남원 4.7℃
  • 구름조금장수 1.1℃
  • 맑음고창군 2.5℃
  • 맑음영광군 3.9℃
  • 맑음김해시 6.9℃
  • 구름조금순창군 4.5℃
  • 맑음북창원 7.8℃
  • 맑음양산시 7.2℃
  • 맑음보성군 4.6℃
  • 맑음강진군 5.0℃
  • 맑음장흥 4.3℃
  • 맑음해남 2.7℃
  • 맑음고흥 4.3℃
  • 구름조금의령군 6.3℃
  • 구름많음함양군 3.7℃
  • 맑음광양시 6.7℃
  • 맑음진도군 2.9℃
  • 맑음봉화 1.8℃
  • 맑음영주 3.3℃
  • 구름조금문경 4.0℃
  • 맑음청송군 1.2℃
  • 흐림영덕 5.3℃
  • 맑음의성 2.6℃
  • 구름많음구미 5.3℃
  • 맑음영천 5.3℃
  • 맑음경주시 3.3℃
  • 구름많음거창 3.6℃
  • 구름많음합천 5.8℃
  • 맑음밀양 8.3℃
  • 구름많음산청 5.3℃
  • 맑음거제 8.0℃
  • 맑음남해 7.4℃
기상청 제공

지역뉴스

자동차 보수용 도료, 유성→수성…여름철 오존 발생 줄인다

환경부, 9개 도료 제조사 등과 자발적 협약 체결

 

(뉴스경북) 환경부가 여름철 오존 발생을 줄이기 위해 국내 도료(페인트) 제조사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함유한 자동차 보수용 유성도료를 함량이 낮은 수성도료로 생산 전환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국내 도료 제조사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여름철 오존 발생 원인 중 하나인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함유하고 있는 자동차 보수용 유성도료의 함량을 낮추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국내 자동차 보수용 도료 생산량을 90% 이상 차지하고 있는 9개 제조사와 한국페인트,잉크공업협동조합이 참여했다.

자동차 보수용 도료는 외부 충격 등으로 손상된 차량 부위에 판금 수리 시공을 한 뒤 그 위에 도장하는 도료로, 자동차를 도장할 때 도료 안에 포함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휘발돼 여름철 고농도 오존 발생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자동차 수리 후에 최종적으로 도장하는 도료로 휘발성유기화합물 함량이 높아 건조가 용이한 유성도료를 주로 제조,판매하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로 오존은 대기오염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질소산화물(NOx)이 자외선과 광화학 반응으로 주로 생성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수성도료로 생산이 전환되는 도료는 자동차 수리 후에 최종적으로 도장하는데 사용되는 도료(상도-Basecoat)이다.

환경부는 자발적 협약을 통해 자동차 보수용 도료를 수성도료로 바꾸면 자동차 도장 공정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이 줄어들어 여름철 오존 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발적 협약에 참여한 기업과 조합은 협약에 앞서 지난 1일부터 자동차 보수용 도료를 기존 유,수성도료에서 수성도료로 전환해 생산하고 있다.

환경부는 협약 사업장이 협약내용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자동차 수리 후 최종적으로 도장하는 도료는 수성도료로 생산하도록 명문화하는 법령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도료 제조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이번 협약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하고 도료 제품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철저하게 관리해 국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