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9 (화)

  • 구름많음속초 26.3℃
  • 흐림철원 25.2℃
  • 구름많음동두천 26.7℃
  • 흐림대관령 23.7℃
  • 구름많음춘천 25.8℃
  • 박무백령도 22.0℃
  • 흐림북강릉 25.6℃
  • 흐림강릉 27.3℃
  • 흐림동해 27.0℃
  • 흐림서울 26.0℃
  • 흐림인천 24.3℃
  • 흐림원주 25.8℃
  • 흐림울릉도 25.8℃
  • 흐림수원 24.4℃
  • 흐림영월 23.1℃
  • 흐림충주 24.2℃
  • 흐림서산 23.9℃
  • 흐림울진 23.9℃
  • 청주 25.0℃
  • 대전 24.1℃
  • 흐림추풍령 23.7℃
  • 안동 24.5℃
  • 흐림상주 25.1℃
  • 포항 25.2℃
  • 흐림군산 23.2℃
  • 흐림대구 25.2℃
  • 전주 24.2℃
  • 천둥번개울산 23.8℃
  • 흐림창원 27.4℃
  • 흐림광주 26.7℃
  • 흐림부산 26.8℃
  • 흐림통영 24.5℃
  • 목포 25.3℃
  • 흐림여수 25.2℃
  • 흐림흑산도 24.6℃
  • 구름많음완도 27.3℃
  • 흐림고창 25.0℃
  • 흐림순천 25.2℃
  • 홍성(예) 24.4℃
  • 구름많음제주 33.3℃
  • 구름많음고산 26.0℃
  • 구름많음성산 30.8℃
  • 흐림서귀포 28.2℃
  • 흐림진주 28.6℃
  • 구름많음강화 24.9℃
  • 흐림양평 25.3℃
  • 흐림이천 24.1℃
  • 흐림인제 25.5℃
  • 흐림홍천 26.0℃
  • 흐림태백 23.6℃
  • 흐림정선군 25.3℃
  • 흐림제천 22.4℃
  • 흐림보은 24.5℃
  • 흐림천안 24.3℃
  • 흐림보령 23.6℃
  • 흐림부여 24.1℃
  • 흐림금산 23.6℃
  • 흐림부안 24.2℃
  • 흐림임실 23.9℃
  • 흐림정읍 24.4℃
  • 흐림남원 26.7℃
  • 흐림장수 23.2℃
  • 흐림고창군 24.7℃
  • 흐림영광군 24.7℃
  • 흐림김해시 26.4℃
  • 흐림순창군 25.7℃
  • 흐림북창원 26.9℃
  • 흐림양산시 26.2℃
  • 구름많음보성군 27.1℃
  • 구름많음강진군 26.2℃
  • 흐림장흥 28.2℃
  • 구름많음해남 26.3℃
  • 구름많음고흥 27.2℃
  • 흐림의령군 26.7℃
  • 흐림함양군 26.7℃
  • 흐림광양시 27.1℃
  • 구름많음진도군 26.0℃
  • 흐림봉화 23.6℃
  • 흐림영주 23.3℃
  • 흐림문경 23.9℃
  • 흐림청송군 24.5℃
  • 흐림영덕 24.2℃
  • 흐림의성 24.9℃
  • 흐림구미 25.3℃
  • 흐림영천 24.6℃
  • 흐림경주시 25.0℃
  • 흐림거창 24.8℃
  • 흐림합천 26.4℃
  • 흐림밀양 24.5℃
  • 흐림산청 26.5℃
  • 흐림거제 24.7℃
  • 흐림남해 27.6℃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치킨 브랜드는 ‘교촌’

 

(뉴스경북) 임팩트피플스가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12월 8일부터 12월 21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410명을 대상으로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치킨 섭취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에이풀 조사 결과,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치킨 브랜드 1위는 '교촌치킨(23.6%)'이 차지했다. 2위는 19.4%의 응답률을 차지한 'BHC', 3위는 'BBQ(16.4%)'가 차지했다. 이 밖에도 '굽네치킨(11.4%)', '푸라닭 치킨(6.2%)' 등 다양한 치킨 브랜드들이 언급됐다.

이어 동일 응답자들에게 선호하는 치킨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서' 해당 브랜드를 선택했다는 응답이 41.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뒤이어 '메뉴가 다양해서(29.5%)', '배달이 가능해서(15.9%)' 등의 응답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4060에게 주된 치킨 섭취 행태에 대해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 410명 중 치킨을 '배달' 주문해 먹는 이들이 63.2%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포장해서 먹는다'는 응답이 26.8%로 2위로 조사됐으며, '직접 매장에 가서 먹는다(8.3%)'는 답변도 일부 있었다.

4060 신중년은 '치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조사 결과(복수응답) '배달음식하면 가장 먼저 생각난다'는 의견이 58.6%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양념, 맛 종류가 다양하다(32.8%)', 3위는 '간식으로 먹기좋다(30.3%)'는 응답이었다. 이외에 '야식 메뉴로 적당하다(27.5%)', '술안주로 먹기 적당하다(23.3%)' 등 다양한 문항들이 대체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4060 신중년에게 선호하는 치킨 종류는 무엇인지 물었을 때 '후라이드'를 선택한 이들이 63.5%로, 2위를 차지한 '양념(25.1%)'의 응답률과 비교해 2배가 넘는 비중을 보였다. 이때 '구이' 종류의 치킨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9.9%로 일부 보였다.

신중년의 치킨 주문 방식에 대한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과반 이상인 54.8%가 '사이드 메뉴를 함께 주문한다'고 답했다. 이때 4060 신중년이 주문하는 사이드 메뉴 1위는 '치즈볼(32.6%)'로 조사됐다. 이어 2위는 '웨지감자(23.5%)', 3위는 '샐러드(16.7%)' 순이었다.

4060이 치킨을 먹을 때 함께 즐기길 원하는 음료 및 주류는 '콜라(41.4%)'가 수위를 점했다. 그 뒤를 40%의 응답률로 '맥주'가 이었으며 '소주(13.4%)', '사이다(4.7%)' 등도 일부 선택됐다.

아울러 4060 신중년 중 '치킨 브랜드 신메뉴 출시'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은 전체의 45.7%로 조사됐다. '치킨 브랜드 신메뉴 출시 정보(복수응답)'를 얻는 경로로는 'TV광고'가 가장 많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