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1 (금)

  • 맑음속초 8.5℃
  • 맑음철원 8.3℃
  • 맑음동두천 10.0℃
  • 맑음대관령 1.7℃
  • 맑음춘천 9.3℃
  • 맑음백령도 7.2℃
  • 맑음북강릉 7.4℃
  • 맑음강릉 9.3℃
  • 맑음동해 8.8℃
  • 맑음서울 11.3℃
  • 맑음인천 9.0℃
  • 맑음원주 10.8℃
  • 맑음울릉도 8.9℃
  • 맑음수원 8.3℃
  • 맑음영월 8.0℃
  • 맑음충주 8.8℃
  • 맑음서산 6.6℃
  • 맑음울진 7.2℃
  • 맑음청주 12.1℃
  • 맑음대전 10.9℃
  • 맑음추풍령 11.2℃
  • 맑음안동 12.0℃
  • 맑음상주 12.8℃
  • 맑음포항 11.1℃
  • 맑음군산 7.1℃
  • 맑음대구 12.3℃
  • 맑음전주 8.8℃
  • 맑음울산 11.5℃
  • 맑음창원 12.5℃
  • 맑음광주 10.8℃
  • 맑음부산 13.2℃
  • 맑음통영 11.9℃
  • 맑음목포 8.2℃
  • 맑음여수 14.5℃
  • 맑음흑산도 7.3℃
  • 맑음완도 10.0℃
  • 맑음고창 5.0℃
  • 맑음순천 10.6℃
  • 맑음홍성(예) 8.3℃
  • 맑음제주 10.7℃
  • 맑음고산 10.6℃
  • 맑음성산 12.5℃
  • 맑음서귀포 12.5℃
  • 맑음진주 11.1℃
  • 맑음강화 6.6℃
  • 맑음양평 12.7℃
  • 맑음이천 11.1℃
  • 맑음인제 7.4℃
  • 맑음홍천 9.1℃
  • 맑음태백 3.5℃
  • 맑음정선군 5.9℃
  • 맑음제천 6.6℃
  • 맑음보은 8.4℃
  • 맑음천안 9.4℃
  • 맑음보령 7.7℃
  • 맑음부여 7.7℃
  • 맑음금산 8.7℃
  • 맑음부안 7.4℃
  • 맑음임실 6.9℃
  • 맑음정읍 6.4℃
  • 맑음남원 8.5℃
  • 맑음장수 5.3℃
  • 맑음고창군 5.5℃
  • 맑음영광군 6.5℃
  • 맑음김해시 13.4℃
  • 맑음순창군 7.7℃
  • 맑음북창원 15.9℃
  • 맑음양산시 13.0℃
  • 맑음보성군 11.3℃
  • 맑음강진군 10.2℃
  • 맑음장흥 9.4℃
  • 맑음해남 6.3℃
  • 맑음고흥 9.8℃
  • 맑음의령군 10.9℃
  • 맑음함양군 8.9℃
  • 맑음광양시 13.7℃
  • 맑음진도군 6.2℃
  • 맑음봉화 5.2℃
  • 맑음영주 8.1℃
  • 맑음문경 13.7℃
  • 맑음청송군 6.5℃
  • 맑음영덕 7.3℃
  • 맑음의성 9.4℃
  • 맑음구미 11.5℃
  • 맑음영천 9.0℃
  • 맑음경주시 8.7℃
  • 맑음거창 ℃
  • 맑음합천 10.9℃
  • 맑음밀양 13.7℃
  • 맑음산청 10.9℃
  • 맑음거제 13.6℃
  • 맑음남해 13.8℃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4060 신중년이 선택한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뉴스경북)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커피 전문점 브랜드 이용 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6월 6일부터 6월 19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현대인들의 일상에 필수 요소가 된 커피. 거리마다 커피 전문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듯 한국인의 커피 소비량과 커피 전문점의 수는 세계 1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전국 커피 전문점 수는 총 9만463곳으로 지난해보다 1만2920곳 늘었다.이와 같이 커피 전문점 점포 수의 높은 증가율은 업계의 경쟁을 치열하게 만들며, 각 커피전문점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자 애쓰고 있다.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커피 전문점 브랜드 1위는 무려 60%의 응답률을 기록한 '스타벅스'가 차지했다. 뒤이어 9.3%의 응답률을 보인 '메가커피'가 2위, 7.8%의 선택을 받은 '이디야'가 3위로 조사됐다. 그 밖에 '투썸플레이스(5.4%)', '빽다방(4.8%)'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언급됐다. 커피 전문점을 '가지 않는다(3.3%)'는 응답도 일부 있었다. 

 

다음으로 4060에게 가장 선호하는 커피 전문점 브랜드를 꼽은 이유(복수응답)를 물었다. '커피 맛이 좋아서(46.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2위는 '매장 분위기와 시설이 좋아서(31.5%)'였으며 '매장 수가 많아서(21.9%)', '커피가 저렴해서(19.4%)' 특정 커피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커피 전문점을 찾는 신중년에게 일주일 기준 커피 전문점 방문 횟수를 조사한 결과, '1~2회' 이용한다는 응답이 82.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주 '3~4회'가 14.8%로 조사됐으며, '5~6회' 방문이 2.2%였다. '매일'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경우는 전체 응답자 중 0.9%에 그쳤다. 

 

이어 동일 응답자들에게 커피 전문점에서 지출하는 평균 금액(일주일 기준)을 물었다. 그 결과, 일주일에 '5000원 이상~1만원 미만(53.4%)'을 지출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이어 '1만원 이상~3만원 미만(25.3%)', '5000원 미만(18.5%)' 순이었다. 

 

동일 조사 응답자들에게 커피 전문점 프리퀀시 이벤트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프리퀀시 이벤트는 브랜드의 음료를 정해진 횟수만큼 구매한 뒤 스템프, 스티커를 모으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사은 행사다. 이벤트는 주로 여름과 겨울 시즌에 진행되며, 사은품으로는 해당 이벤트를 진행하는 각 브랜드의 아이덴디티가 녹아있는 한정 아이템이 제공되고 있다. 

 

4060 신중년에게 카페 프리퀀시 이벤트 참여 여부에 대해 물은 결과, 응답자의 50%가 '참여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프리퀀시 이벤트 참여 경험이 있는 응답자에게 어떤 커피 전문점의 이벤트에 참여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스타벅스'를 꼽은 응답이 82.1%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투썸플레이스(22.2%)', 3위는 '이디야(11.1%)'였다. 

 

아울러 동일 응답자들에게 프리퀀시 이벤트를 알게 된 경로를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방문 카페 매장에서(41.4%)' 알게 된 이들이 가장 많았다. 다음은 '브랜드 공식 홍보채널(25.9%)'을 통해서였으며, 응답자의 10.5%는 '가족/지인 추천'으로 프리퀀시 이벤트를 알게 됐다고 답했다. 

 

신중년에게 프리퀀시 이벤트에 참여한 이유에 대해 묻는 문항에는 '커피전문점을 자주 방문해 자연스럽게 참여했다'고 답한 이들이 37%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굿즈를 얻기 위해(26.5%)'가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매 시즌마다 참여한다'는 이들도 22.2%로 조사됐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