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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드 경북축제/행사

[뉴스경북=안동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4' 결산

 

전통의 힘과 창작의 가능성을 확인한 축제

 

동물의 왕 사자도 춤추게 하는 열정의 축제를 만들어 가고자 “두근두근 사자(Jumping Pumping Lion)”를 주제로 세계인의 신명과 흥, 열정을 안으로 모았던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4 & 제43회 안동민속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인구 17만의 중소도시 안동에서 지역 문화의 역량만으로 세계적인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는 평가와 함께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세계적 축제반열에 올랐다는 평을 얻고 있다.

올 축제에는 외국인 지난해(2013년 4만 2천여 명)와 비슷한 4만 2천여 명을 포함해 총 110만(2013년 98만)여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성황을 이뤘다.

아시아경기대회와 일정이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은 지난해 대비 12% 증가했고, 외교부의 주선으로 사천성 천극원과 MOU를 체결함에 따라 일절 항공료 지원 없이 안동에서의 체제비만 지급한다는 외국 공연단 초청의 원칙을 지키면서도 수준 높은 공연단을 초청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렸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주관으로 한국특집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방문한 멕시코와 홍콩, 그리스, 인도, 미얀마 등 7개 매체 18명의 취재진과 함께 중국 사천성 희극 채널인 CGTV, 사천일보와 일본 규슈 TVQ 등의 언론사들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취재했다.

휴일이면 탈춤공연장 입장을 위한 대기행렬이 300m나 늘어서는 등 축제장은 발 디딜 틈 없는 북새통을 이뤘다. 각 공연장마다 성황을 이루며 올해는 전년도보다 많은 2억원 이상(2013년 1억9,715만)의 입장권 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축제는 지난 17년간 축적된 탈 콘텐츠를 기반으로 축제 주제에 맞춘 다양한 탈조형물이 제작됐으며, 탈춤공연장 진입로에 100여 점의 탈 조형물로 ‘탈조형물존’을 조성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포토존을 제공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매년 다양한 탈과 탈춤에 관련된 자료를 축적하고 있으며 축제를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재생산하면서 문화자산의 순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그대로 본 떠 2009년부터 시작한 인도네시아 솔로국제예술축제 관계자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축제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문화교육부 실무자들과 함께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찾았으며 2007년 솔로 시장 재임 시 안동을 찾았던 조코 위도도가 인도네시아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솔로국제예술축제의 명성도 드높아진 것으로 보여 문화외교의 장으로서 축제의 가치가 드러났다.

특히 탈춤축제는 일절 외부인력 없이 순수 지역문화인들의 힘으로 꾸며 축제로 지역문화 인력양성 뿐만 아니라 축제를 통해 경험을 쌓아 타 지역으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되고 있다. 축제 전체 기획에서부터 연출, 하드웨어(조명, 무대, 음향) 등을 지역전문가들이 이끌며 지역문화역량과 축제역량이 함께 커가는 축제로 그 명성을 높여가고 있다.

13개 분야 42명의 각 무대 기획과 연출, 마스크샵, 축제 조형물, 팔각 부조 등 축제 디자인 57명, 음향과 무대, 조명 등 축제 하드웨어 시스템 92명, 탈 만들기와 탈춤 따라배우기 등의 탈놀이 강사 70명, 축제장 내 자원봉사 인력 2만명 등 2만 3백여 명의 지역민이 열흘간 서로간의 소통을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적 축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열흘간 진행된 축제에는 멕시코와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베트남, 말레이시아 해외 10개국 14개 단체의 공연과 국내 무형문화재 12개 탈춤, 3개의 지역 연출 마당극, 100여 팀의 자유참가작이 함께 했다. 특히 지역에서 생산돼 지역특산물을 홍보하는 ‘웅부뎐’, 축제 주제공연 ‘점핑펌핑라이언’은 지역에서 생산된 공연의 지역 소비에 대한 가능성을 열었다는데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탈을 만드는데 만 집중했던 탈춤페스티벌 미술대전의 창작탈 공모전의 경연 방식을󰡐나의 탈, 나의 마스크󰡑로 바꿔 자신이 만든 탈을 스토리텔링하고 이를 축제장에서 발표함으로써 잠재 축제 인력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는 평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민속문화를 선보인 제43회 안동민속축제에도 총 41가지의 민속행사가 다채롭고 화려하게 꾸며졌다. 민속축제에는 안동에서만 볼 수 있는 전통성을 기반으로 축제의 막을 여서제를 비롯해 전통혼례, 양로연, 놋다리밟기, 차전놀이 등 전통의 미가 가미된 다양한 볼거리를 보여줘 전통문화도시 안동의 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축제성과 분석>

 

1. 100% 안동시민의 힘으로 만드는 세계적인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일절 외부 지원 인력 없이 100% 안동시민의 힘으로 만들어 가는 축제이다. 17만의 작은 중소도시가 가진 문화적 저력은 세계적인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가능케 했다. 2만여 명의 자원봉사 인력, 3백 여명의 축제 전문 인력, 시민 화합 한마당 참여 주민 4,800여 명 등 축제 기간 열흘은 안동시민 모두가 축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축제이다.

특히 대중가수 초청 없이 매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개․폐막식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가진 문화역량이 폭발하는 장으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만이 가진 역동적이면서도 창의적인 탈과 탈춤과 관련된 아이디어들이 번쩍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 축제의 현지화 전략, 축제 성공의 원동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축제가 시작된 1997년 이후 계속적으로 축제 현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축제 하드웨어와 축제장 공간 디자인, 탈 관련 교육, 기획 연출 등 축제 예산의 70% 이상을 지역에서 소진해 지역문화역량을 확대했고 해외공연단 초청 시 일절 항공료 지원 없이 재비만 지원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축제장 내 마당극을 100% 지역에서 창작되고 지역 배우가 공연하는 공연으로 배치시킴으로서 공연, 체험 등 고집스럽게 지켜 온 축제 현지화 전략이 축제 성공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을 입증시켰다.

3. 다양한 문화교류의 성과를 통해 국제문화도시 안동을 만들어가는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매년 다양한 국가와의 문화교류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있다. 이를 통해 탈문화와 공연단 교류를 진행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이스라엘과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등 8개국 20개 단체와의 MOU를 맺고, 올해는 외교통상부(주청도 총영사관)의 주선을 통해 중국의 3대 희극 중 하나인 변검으로 유명한 중국 사천성 천극원과의 MOU를 통해 매년 수준 높은 공연단 초청과 탈 문화교류를 진행하기로 협약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안동을 찾은 인도네시아 솔로국제예술축제의 경우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그대로 본 뜬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성황리에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4. 탈놀이단‘으르렁’의 활동을 통한 신선한 볼거리, 즐길거리 확대

올해 처음 시도 된 탈놀이단‘으르렁’은 탈을 쓰고 함께 춤을 추는 분위기를 확대하기 위해 기획 된 프로그램이다. 코믹하고 재미있는 복장의 ‘탈왕 나가신다!’, 탈을 활용한 퍼포먼스로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얻은‘마스크 상인’, ‘5분 대기조’ 등은 축제장 곳곳에서 관광객과 소통하는 축제 무대를 만들고 탈을 씀으로써 느낄 수 있는 참여 프로그램으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확대했다.

5. 축제를 통해 축적 된 탈 아카이브를 확인할 수 있었던 축제

축제장 곳곳에 탈과 탈춤을 소재로 한 오브제가 100여 점 설치되고 축 10일 동안 300회의 공연이 진행되면서 이제는 43,000㎡의 축제장이 비좁게 느껴질 정도이다. 특히 넓은 축제장 곳곳을 가득 매운 축제 조형물은 주제 관련 조형물, 팔각부조, 등이 설치돼 다양한 포토존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100팀의 자유참가작은 재능기부를 통해 축제장 내 2개의 무대와 시내무대 등에서 축제의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축제 오브제의 경우 세계 각지에서 수집 된 탈콘텐츠가 축제를 통해 보여지고 있다는 점에서 축제를 통해 축적된 탈 아카이브를 확인할 수 있는 축제로 그 의미가 크다.

6.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세계탈놀이경연대회와 탈놀이대동난장의 질적 성장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세계탈놀이경연대회와 탈놀이대동난장이 계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오고 있다.

세계탈놀이경연대회의 경우 단순히 댄스나 태권무 등에 소품으로 얼굴을 가리는 용도로만 탈을 사용했었으나 탈의 조형미와 캐릭터가 결합된 시나리오와 연출력가진 팀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세계탈놀이경연대회에 대한 교육로그램의 가동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을 진행했고, 적극적인 설명회와 간담회 등을 통해 참여팀들의 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그동안 진행했던 창작탈공모전을 단순 탈 심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나의 탈, 나의 마스크’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 현장에서 직접 탈 제작과 관련된 스토리를 듣고 춤을 추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세계탈놀이경연대회의 잠재 참여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탈을 쓰고 펼쳐지는 특별한 난장인 ‘탈놀이대동난장퍼레이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만의 특별한 콘텐츠로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7. 탈과 탈춤이 가진 미래성과 가능성을 증명한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탈과 탈춤이 가진 보편성, 그리고 창작이 가능한 미래성과 가능성에 주목했던 축제이다. 축제 시작부터 지금까지 수집한 세계의 탈은 40개국 2,000여 점이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창작물과 창작공연을 만들어 탈관련 콘텐츠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미래성과 가능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축제를 통해 탈 관련 창작 공연이 매년 만들어지고, 공연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형물로 재탄생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전통문화로만 인식되던 탈문화의 미래성과 가능성을 증명해 주고 있다.

【잘 된 점】

지속적인 탈 관련 교육 사업으로 화려한 탈과 축제의상, 대동의 난장과 퍼레이드가 어우러진 축제장 분위기 조성, 이를 위한 탈놀이단 으르렁 운영 등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만의 독특한 축제 분위기와 독창성 확보

계속적인 문화교류를 통해 국제적인 축제의 명성을 높이면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그대로 본뜬 축제(솔로국제예술축제)가 인도네시아에서 탄생하는 등 국제 문화도시 안동의 문화외교 창구 역할을 수행

축제장 내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축제 예매권을 입장권으로 교환하여 탈춤공연장 내 입장객 수를 제한하고 안동시, 경찰, 소방 등 유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안전한 축제 진행

지역의 문화 인력이 기획, 연출, 하드웨어, 공연 등을 담당하면서 10일간 300회의 공연, 100여 종의 체험, 개․폐막식을 만들어감으로서 전국 축제 중 열흘간 7개의 무대를 지속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유일한 축제이며 이러한 지역의 문화역량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통해 만들어지고 성장하고 있음.

【미흡한 점】

◦ 축제 주제에 맞춘 사자탈을 제작하여 마스크샵에서 활용하였으나 탈 관련 문화상품이 부족하여 탈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좀 더 진척되어야 함.

제를 통해 유입되는 관광객들의 살거리가 부족하고, 축제뿐만 아니 안동을 대표할 수 있고 연중 판매가 가능한 관광 상품 개발이 시급함.

축제 입장권으로 유교랜드 방문 시 할인율을 적용하였던 사례를 기으로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안동시내, 관광지 등에 추가 방문할 시 할인율을 적용하는 등 추가 방문을 유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찾아야 함

축제기간 개·폐막식 등 의식행사에 참석하는 내빈들도 양복보다 축제의상을 착용하여 축제 분위기 확대 필요

◦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주말에는 화장실 청결 문제 해결을 위해 청소 인력을 집중 배치해 수시청소로 청결상태 유지 필요

안동간고등어, 종가음식, 안동한우 대형식당 전면배치로 식당 운영에 변화를 기했으나 음식가격에 비해 질이 떨어지고 먹거리(음식) 다양성 미흡.

<자료제공, 안동축제관광재단>

 

개막식(주제공연)

 

탈춤공연장 대한민국과 멕시코 하나되어

 

탈춤공연장 탈 쓴 외국인

 

중국변검

 

대동난장퍼레이드

 

탈춤공연장 대만진흥사자춤 공연

 

탈춤공연장 중국산둥성 공연

 

축제장 경연무대 어린이무용 세상

 

축제장 거리무대 탈놀이단

 

축제장 거리무대 탈랄라 댄스 관광객과 함께 춰요

 

축제장 경연무대 차전놀이

 

탈춤공연장 하회별신굿탈놀이 공연

 

선유줄불놀이

 

탈춤공연장 오키나와사자춤

 

뉴스경북' 자랑스런 경북인과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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