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뉴스경북] 뉴스경북 = 안동 경안고등학교(교장 정휘동)는 3월 28일 본교 재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경안관에서 대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현장형 입시 전문가인 최승해 강사로 초청 △2024학년도 대학 입시의 기본 △2024학년도 대학 입시의 주요 변화 사례 및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특징 이해 △학생부 교과 전형 트렌드 분석 △논술전형 특징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변화된 대입의 정책, 입학전형 및 진로 진학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2024학년도 대학 입시를 앞둔 고3 학생에게 반영되는 사항으로는 자기소개서가 전면 폐지돼 학생부 평가 항목이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만큼 교과 성적(내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교내 활동의 영향력이 매우 높아져 ‘학생부 종합 전형’에선 교과별 수업 참여도 및 학업 수행 역량이 중요하게 좌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자율 동아리, 개인 봉사활동, 독서 활동 사항, 수상 경력 등 교과 외 활동이 미반영 되는 변화가 예고되어 사소한 정보 변화에 대한 빠른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이 정시 선발 비율을 40% 이상 확대돼 정시 선발인원은 더욱 증가했다는 점을 인지하고, 수능의 중요성을 잊지 말 것을 강조했다. 수시 모집에서도 여전히 많은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많이 활용하기에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함을 언급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수도권, 비수도권 대학의 선발격차가 발생하고 있기에, 학생 개인에게 유리한 전형 요소를 반영하는 수시 모집 대학의 맞춤형 전략을 계획하는 자세와 수시와 정시를 모두 대비하는 전략 수립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됐다.
정휘동 교장은 “2024학년도 대학 입시설명회가 학부모님들을 비롯한 학생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며“변화하는 입시제도에 맞춰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선도하고, 무엇보다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경안고만의 특성이 드러나는 계기가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진로진학부 부장(김영순)은 “급변하는 입시 정보를 학생과 학부모가 적기에 알 수 있도록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학생들의 진로 진학을 위해 탐색 역량을 길러줄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진학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할 것이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