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5 (목)

  • 맑음속초 24.1℃
  • 구름조금철원 24.7℃
  • 구름많음동두천 24.7℃
  • 구름조금대관령 17.8℃
  • 구름조금춘천 26.5℃
  • 맑음백령도 24.2℃
  • 맑음북강릉 23.7℃
  • 구름조금강릉 25.1℃
  • 구름많음동해 24.8℃
  • 소나기서울 27.7℃
  • 구름많음인천 27.8℃
  • 구름조금원주 27.0℃
  • 구름조금울릉도 24.6℃
  • 구름조금수원 26.0℃
  • 구름많음영월 25.3℃
  • 맑음충주 25.7℃
  • 흐림서산 27.8℃
  • 맑음울진 24.1℃
  • 구름조금청주 28.8℃
  • 맑음대전 27.5℃
  • 맑음추풍령 23.3℃
  • 구름많음안동 25.1℃
  • 구름조금상주 25.2℃
  • 구름조금포항 25.8℃
  • 구름조금군산 26.5℃
  • 구름조금대구 25.8℃
  • 구름조금전주 28.1℃
  • 흐림울산 25.2℃
  • 구름조금창원 26.9℃
  • 흐림광주 25.6℃
  • 구름조금부산 27.4℃
  • 구름조금통영 26.4℃
  • 구름조금목포 27.0℃
  • 구름조금여수 28.0℃
  • 구름조금흑산도 26.6℃
  • 구름조금완도 26.7℃
  • 흐림고창 26.1℃
  • 구름많음순천 23.4℃
  • 구름조금홍성(예) 26.8℃
  • 흐림제주 27.8℃
  • 구름많음고산 26.5℃
  • 구름많음성산 25.3℃
  • 구름많음서귀포 27.8℃
  • 구름조금진주 25.3℃
  • 구름많음강화 24.9℃
  • 구름조금양평 27.0℃
  • 구름조금이천 26.0℃
  • 맑음인제 23.8℃
  • 구름조금홍천 25.2℃
  • 구름많음태백 20.6℃
  • 맑음정선군 23.0℃
  • 맑음제천 24.1℃
  • 구름조금보은 24.1℃
  • 구름조금천안 25.4℃
  • 구름조금보령 26.2℃
  • 맑음부여 25.6℃
  • 맑음금산 23.9℃
  • 흐림부안 27.0℃
  • 구름조금임실 25.1℃
  • 흐림정읍 26.1℃
  • 구름조금남원 25.9℃
  • 맑음장수 22.0℃
  • 흐림고창군 25.2℃
  • 흐림영광군 26.2℃
  • 구름많음김해시 26.9℃
  • 흐림순창군 24.5℃
  • 구름많음북창원 27.3℃
  • 구름많음양산시 27.4℃
  • 구름많음보성군 25.4℃
  • 구름조금강진군 25.6℃
  • 구름조금장흥 25.4℃
  • 맑음해남 24.8℃
  • 구름조금고흥 25.3℃
  • 맑음의령군 25.1℃
  • 맑음함양군 24.3℃
  • 구름조금광양시 26.6℃
  • 구름조금진도군 24.5℃
  • 구름조금봉화 22.1℃
  • 구름많음영주 24.3℃
  • 맑음문경 23.1℃
  • 구름조금청송군 21.4℃
  • 구름조금영덕 22.6℃
  • 구름조금의성 23.9℃
  • 구름조금구미 25.1℃
  • 구름많음영천 23.5℃
  • 구름조금경주시 25.0℃
  • 맑음거창 22.3℃
  • 구름조금합천 25.2℃
  • 구름많음밀양 26.3℃
  • 맑음산청 25.0℃
  • 구름조금거제 26.2℃
  • 구름많음남해 26.4℃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카테노이드 ‘찰나’ 출시 1년… 숏폼 커머스 영상 로드 수 2억3000만 뷰 돌파

숏폼 마케팅 시장 확대… 1만4000여 개 영상 업로드, 누적 시청 95만3000시간
유료 고객 전환율 59.6%… 젝시믹스, 신세계푸드, K2, 코오롱제약 등에 서비스 제공

 

 

(뉴스경북) 국내 최대 서비스형 비디오 테크놀로지(Video Technology as a Service, VTaaS) 기업 카테노이드(대표 김형석)가 숏폼 비디오 플랫폼 '찰나(Charlla)' 출시 1년 만에 숏폼 커머스 영상 로드 수 2억3000만 뷰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5월 카테노이드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숏폼 비디오 플랫폼 '찰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숏폼 영상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코드(No-code) 비디오 서비스다. GIF 대비 용량은 작고 화질은 뛰어난 숏폼 영상으로 상품 정보를 소개할 수 있으며, 숏폼 콘텐츠에 상품 구매 링크를 연결함으로써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지난 5월 말 기준으로 찰나를 통해 업로드된 숏폼 영상 수는 1만4000여 개, 숏폼 영상의 총 로드 수는 2억3000만 뷰를 기록했다. 찰나 출시 이후 업로드된 영상의 총길이는 61시간, 누적 영상 시청 시간은 95만3000시간(약 109년)으로, 이는 2시간짜리 영화를 38만 편 이상, 90분 축구 경기를 100만 회 이상 연속으로 시청하는 시간에 해당한다. 상품 구매 링크를 배너로 노출하는 찰나의 커머스 플레이어 '샵 플레이어' 또한 여러 상품 페이지에서 활용되며 총 로드 수 152만 뷰를 기록했다. 

 

찰나의 유료 고객 전환율은 59.6%로, 30일 무료 체험 고객 절반 이상이 유료 서비스를 선택해 찰나를 계속 이용 중이다. 현재 젝시믹스, 신세계푸드, K2, 코오롱제약 등에서 숏폼 마케팅 툴로 카테노이드의 찰나를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짧고 생생하게 전달하는 숏폼 콘텐츠는 이커머스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찰나를 이용하는 고객 비중은 패션(의류,잡화 등)이 51.2%로 가장 높다. 그 뒤로 뷰티 11.1%, 푸드 9.9%, 홈,리빙 9.3%, 스포츠 6.2%, 반려동물용품 등 펫 분야 외 기타 12.3% 등 다양한 업종에서 찰나를 통한 숏폼 커머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김형석 카테노이드 대표는 '이커머스 업계 및 콘텐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찰나 출시 1년 만에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며 '별도 개발 없이 쇼핑몰 규모와 마케팅 목적에 따라 알맞은 플랜을 SaaS 형태로 구독하는 찰나는 고객과 접점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최근 숏폼을 적극 도입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여행 업계나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반려동물 관련 업계에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찰나는 지난 3월 기업 고객이 자사몰 숏폼 콘텐츠로 재생목록을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숏폼 모아보기' 기능을 출시했다. 끊임없이 재생되는 자사몰의 쇼퍼블 영상 콘텐츠로 시청자 이탈을 방지하고 샵 플레이어 하단 제품 구매 링크로 구매 전환율 또한 높일 수 있다.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에 따라 동영상 크기와 상품 배너 위치가 자동으로 조절돼 온라인 쇼핑몰 방문 고객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