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7 (토)

  • 구름조금속초 27.8℃
  • 구름많음철원 29.1℃
  • 구름많음동두천 26.7℃
  • 맑음대관령 21.4℃
  • 구름조금춘천 29.9℃
  • 구름많음백령도 26.5℃
  • 맑음북강릉 25.9℃
  • 구름조금강릉 27.8℃
  • 맑음동해 26.4℃
  • 맑음서울 27.6℃
  • 구름조금인천 29.0℃
  • 흐림원주 26.2℃
  • 구름많음울릉도 24.8℃
  • 구름조금수원 29.1℃
  • 흐림영월 26.9℃
  • 흐림충주 28.0℃
  • 구름많음서산 27.7℃
  • 구름조금울진 27.8℃
  • 구름많음청주 31.0℃
  • 구름많음대전 28.0℃
  • 구름많음추풍령 25.8℃
  • 구름조금안동 27.9℃
  • 구름많음상주 26.1℃
  • 구름조금포항 27.8℃
  • 구름많음군산 27.0℃
  • 구름많음대구 28.1℃
  • 구름많음전주 25.7℃
  • 구름조금울산 26.6℃
  • 맑음창원 27.5℃
  • 구름조금광주 24.1℃
  • 구름많음부산 28.4℃
  • 맑음통영 27.4℃
  • 구름많음목포 25.8℃
  • 구름조금여수 28.9℃
  • 구름조금흑산도 27.5℃
  • 구름많음완도 26.4℃
  • 구름많음고창 25.5℃
  • 구름많음순천 22.3℃
  • 구름많음홍성(예) 26.5℃
  • 구름많음제주 28.9℃
  • 구름많음고산 26.5℃
  • 흐림성산 28.4℃
  • 천둥번개서귀포 28.1℃
  • 구름많음진주 27.7℃
  • 구름많음강화 26.0℃
  • 흐림양평 29.1℃
  • 흐림이천 29.5℃
  • 구름조금인제 26.6℃
  • 구름많음홍천 28.4℃
  • 맑음태백 22.0℃
  • 구름조금정선군 24.9℃
  • 구름많음제천 24.2℃
  • 구름많음보은 28.1℃
  • 구름많음천안 28.2℃
  • 구름많음보령 27.0℃
  • 구름많음부여 25.7℃
  • 구름많음금산 27.0℃
  • 구름많음부안 27.0℃
  • 흐림임실 23.9℃
  • 구름많음정읍 ℃
  • 구름많음남원 24.0℃
  • 흐림장수 23.5℃
  • 구름많음고창군 25.6℃
  • 구름많음영광군 24.8℃
  • 구름조금김해시 27.5℃
  • 구름많음순창군 23.0℃
  • 구름조금북창원 29.3℃
  • 구름조금양산시 28.9℃
  • 구름많음보성군 25.2℃
  • 구름조금강진군 24.5℃
  • 구름조금장흥 24.2℃
  • 구름조금해남 25.1℃
  • 구름많음고흥 26.1℃
  • 구름많음의령군 25.5℃
  • 구름많음함양군 25.6℃
  • 구름많음광양시 26.7℃
  • 구름조금진도군 25.1℃
  • 구름조금봉화 23.4℃
  • 구름많음영주 26.2℃
  • 흐림문경 23.9℃
  • 구름조금청송군 24.2℃
  • 구름조금영덕 26.3℃
  • 구름조금의성 25.9℃
  • 구름많음구미 27.4℃
  • 구름조금영천 26.6℃
  • 구름조금경주시 26.9℃
  • 흐림거창 25.3℃
  • 구름많음합천 25.2℃
  • 구름조금밀양 26.0℃
  • 구름많음산청 25.8℃
  • 구름조금거제 27.9℃
  • 구름많음남해 27.8℃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전 세계 소셜 앱 수익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 기록… 글로벌 소셜 앱 수익 1위는 틱톡, 한국은 유튜브

센서타워,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행

 

 

(뉴스경북)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소셜 앱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주요 소셜 앱의 수익 변화 및 2024년 한국, 중국, 일본, 중동 등 시장의 인기 소셜 앱 순위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전 세계 소셜 앱의 인앱구매 수익은 다운로드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24년 1분기 수익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45억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3년 2분기부터 2024년 1분기까지 전 세계 소셜 앱 수익은 전년 대비 20% 증가해 170억달러에 육박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후원의 강력한 수익 창출 능력에 힘입어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틱톡'의 인앱구매 수익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20억달러를 돌파하며 소셜 앱 수익 1위 자리에 올랐다. '인스타그램'은 구독 증가에 힘입어 수익이 230%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성장률이 가장 높은 소셜 앱이었다. 

 

전 세계 및 주요 국가의 소셜 앱 수익 순위를 살펴보면 '틱톡'의 성과가 눈에 띈다. 전 세계, 미국, 유럽, 중국, 동남아에서 '틱톡'은 수익 1위에 올랐으며, 한국, 일본, 중남미에서도 각각 상위권을 차지하며 소셜 앱 시장을 이끌고 있음을 증명했다. 

 

한국 소셜 앱 시장에서 '틱톡'은 수익 순위 3위, 수익 성장 순위 2위에 오르며 성과를 보였다. 수익 순위 1위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유튜브'가 차지했다. 한국 시장에서는 특히 다른 주요 시장과는 다르게 아이돌 소셜 앱 '리슨'과 'bubble with STARS'가 수익 순위 상위권에 진입했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중국 소셜 앱 시장과 일본 소셜 앱 시장에서 수익 순위 1위를 차지한 '틱톡'은 일본 시장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1위에 올랐다. 

 

센서타워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는 사례분석으로서 전 세계 뿐만이 아니라 주요 시장에서도 수익 상위권에 랭크돼 있는 '틱톡'의 성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본다. '틱톡'은 글로벌 누적 인앱구매 수익 140억달러를 돌파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비게임 앱으로 등극했다. 

 

'틱톡'은 '왓츠앱 메신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주요 소셜 앱과 비슷한 다운로드 수를 보이지만 인앱구매 수익 방면에서는 다른 소셜 앱을 압도하고 있다. '틱톡'의 2024년 3월 인앱구매 수익은 4억5000만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계속 성장하고 있다. 

 

'틱톡'의 전 세계 인앱구매 수익 중 중국 iOS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육박하며, 미국과 유럽이 각각 20%와 15%를 차지하고 있다. 다운로드 수의 경우 중남미가 전체 다운로드 수의 18%를 차지했고, 중국 iOS와 미국 시장은 각각 12%, 8%를 차지했다. 중국 iOS 시장의 1회 다운로드당 평균 결제 금액은 약 11달러로, 미국의 6.4달러, 유럽의 2.7달러보다 높았다. 

 

이러한 인기를 기반으로 '틱톡'은 오늘날 인기 모바일 게임의 주요 광고 플랫폼이 됐다. 2023년 11월부터 2024년 4월까지 '라스트워: 서바이벌',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버섯커 키우기' 모두 틱톡 플랫폼에서 광고 지출을 증가시키자 광고 노출량도 함께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는 전 세계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가 둔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틱톡'이 사용자 규모 성장의 병목 현상을 더욱 빠르게 돌파했음을 보여준다. 

 

최근 몇 년간 소셜 앱의 다운로드 수와 인앱구매 수익 추세, 주요 소셜 앱의 수익 성과 및 2024년 한국,중국,일본,중동 등 주요 시장의 인기 소셜 앱 순위 분석 등과 같은 더 자세한 내용은 '소셜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웹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