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흐림속초 25.6℃
  • 흐림철원 25.7℃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대관령 25.2℃
  • 흐림춘천 26.4℃
  • 박무백령도 20.4℃
  • 흐림북강릉 28.0℃
  • 흐림강릉 29.4℃
  • 흐림동해 24.4℃
  • 구름조금서울 29.1℃
  • 박무인천 26.9℃
  • 구름많음원주 26.8℃
  • 구름많음울릉도 25.1℃
  • 구름조금수원 28.8℃
  • 구름많음영월 27.8℃
  • 구름많음충주 28.5℃
  • 구름조금서산 29.3℃
  • 구름많음울진 25.0℃
  • 맑음청주 29.3℃
  • 구름조금대전 30.2℃
  • 구름많음추풍령 29.7℃
  • 구름조금안동 30.9℃
  • 구름많음상주 31.0℃
  • 구름조금포항 30.4℃
  • 구름조금군산 30.6℃
  • 맑음대구 32.3℃
  • 맑음전주 32.5℃
  • 연무울산 29.4℃
  • 구름조금창원 31.2℃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통영 26.1℃
  • 구름많음목포 30.4℃
  • 구름많음여수 27.5℃
  • 박무흑산도 23.0℃
  • 구름조금완도 29.4℃
  • 구름조금고창 32.1℃
  • 구름조금순천 30.7℃
  • 맑음홍성(예) 30.0℃
  • 맑음제주 29.6℃
  • 구름많음고산 26.4℃
  • 구름많음성산 26.1℃
  • 흐림서귀포 27.7℃
  • 구름많음진주 30.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양평 26.5℃
  • 구름조금이천 28.5℃
  • 흐림인제 25.0℃
  • 구름많음홍천 26.5℃
  • 구름많음태백 28.5℃
  • 흐림정선군 27.3℃
  • 구름많음제천 27.0℃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천안 27.7℃
  • 구름조금보령 27.9℃
  • 구름조금부여 29.7℃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조금부안 30.9℃
  • 구름많음임실 30.4℃
  • 구름조금정읍 32.5℃
  • 구름조금남원 31.1℃
  • 구름조금장수 30.5℃
  • 구름조금고창군 31.9℃
  • 구름조금영광군 32.0℃
  • 구름조금김해시 30.5℃
  • 구름조금순창군 32.6℃
  • 구름조금북창원 32.9℃
  • 구름많음양산시 30.6℃
  • 구름많음보성군 31.0℃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많음장흥 28.9℃
  • 구름많음해남 29.7℃
  • 구름조금고흥 30.4℃
  • 구름조금의령군 32.1℃
  • 구름많음함양군 33.4℃
  • 구름많음광양시 31.5℃
  • 구름조금진도군 28.1℃
  • 구름많음봉화 29.8℃
  • 구름많음영주 29.2℃
  • 구름많음문경 30.7℃
  • 구름조금청송군 32.4℃
  • 구름많음영덕 28.5℃
  • 구름조금의성 31.0℃
  • 구름많음구미 32.0℃
  • 구름조금영천 31.4℃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창 32.6℃
  • 구름많음합천 32.5℃
  • 구름조금밀양 34.5℃
  • 구름조금산청 32.3℃
  • 구름조금거제 28.1℃
  • 구름조금남해 30.4℃
기상청 제공

믿어지지 않는 졸음운전의 위험

[뉴스경북=기고] 안동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사 이복순

  [뉴스경북=기고]

 



믿어지지 않는 졸음운전의 위험




안동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사 이복순




최근 버스기사의 졸음운전사고로 나라가 시끄럽다.


시끄러울 법한 것이 사고 장면을 보면 버스가 앞의 승용차에 올라타 승용차가 절반이 접혀 있어 도무지 어떻게 저렇게 사고가 날 수 있는지 한 번 더 보게 된다.

버스기사의 진술에 따르면 깜빡 졸았는데 사고가 나 있었다고 한다. 이 사고로 50대 부부(2)가 사망했다.


작년에도 버스기사의 졸음운전으로 안타깝게 20대 여대생 4명이 사망했다.


주말이나 휴가철에 장거리 운전을 하다보면 자칫 졸음운전을 하게 될 수가 있다.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더 큰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주범이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시에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자동차 전문가에 따르면 고속도로에서 3초를 조는 것은 시속 60km에서는 50m, 시속 100km에서는 80m이상을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졸음운전은 사고 직전까지 속도를 줄이거나 피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무조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실제로 사고현장에는 브레이크를 밟은 자국을 발견하기 어렵다고 한다.


통계로 보면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망사고는 여름철(6-8)이 가장 많고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2배이상 높은 수치이며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률보다 7배나 높다고 한다.


또, 안전운전의무불이행, 중앙선 침범, 신호위반, 안전거리미확보 등은 주로 졸음운전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졸음운전 사고 중 중앙선 침범사고 비율이 전체 교통사고 중 중앙선 침범사고 비율보다 3배나 높다고 한다.


이렇게 위험한 졸음운전이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다.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컨디션이 가장 중요하다.

피로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면 가다서기를 반복하는 장거리운전에서는 졸음운전을 피할 수 없으니 운전자를 교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차 내부 온도는 23도로 유지하며 졸음이 쏟아진다면 참으려 하지 말고 즉시 가까운 휴게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하여야한다.


위사고 사례들을 통해 졸음운전의 위험을 절실히 깨달아야 할 것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