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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뉴스경북/울릉군] '울릉칡소' 지역소득품목으로 자리매김

 

백화점에 30두 출하해 2억7천여만원 소득 올려

 

울릉군(군수 최수일)의 특화상품인 울릉칡소가 올 추석에도 롯데백화점에

명품선물로 고가에 출하(1차 출하 8월 7일 22두, 2차 출하 8월 17일 8두)돼

화제다.

 

울릉도에서 자생하는 산야초와 해양심층수를 먹여 키운 울릉칡소가 명품

절선물로 인기를 끌면서 2010년 처음으로 육지백화점에 출하된 이래 올해 설 명절까지 총 193두가 꾸준히 출하된 가운데 이번 추석명절에도 30두가 출하돼 지역 축산농가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이번 출하로 총 2억7천2백만원의 수입을 올리게 되었는데, 이는 마리당 평균 9백만원을

넘어 일반 한우에 비하여 30~40% 높은 수준이다.

 

롯데백화점의 이번 추석 울릉칡소선물세트 판매가격은 명품세트(4.2kg,

780,000원), 1호세트(2.8kg, 520,000원), 2호세트(2.8kg, 410,000원), 3호세트(2.8kg, 300,000원)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반 한우보다 상당히 높은 가격에도 매번 완판을 기록하는 이유는 울릉칡소가 탁월한 맛으로 마니아층을 이미 확보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칡소는 일제의 수탈과 한우 개량 정책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우리나라 전통

한우로서 호랑이와 같은 줄무늬가 있어 ‘범소’, ‘호반우’라고도 하는데 일반한우보다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아 더욱 고소한 맛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울릉군은 지난 2005년부터 경북도의 지역특화품목육성사업으로 칡소 특화단지를 조성하기 시작하여 현재 전체 한우 중 80%에 해당하는 400여 두의 칡소를 사육하고 있다.

 

울릉칡소는 지난해 8월 ‘맛의 방주’(Art of Taste) 목록에 등재되어 큰 관심을 받기도 했는데, ‘맛의 방주’는 슬로푸드국제본부가 음식문화유산의 소멸을 막고 세계음식에 관심을 갖자는 취지로 1996년부터 시작한 프로젝트로서 현재 우리나라는 울릉도 칡소와 섬말나리를 비롯해 총 8종이 등재되어 있다.

 

울릉군(군수 최수일)은 울릉칡소에 대한 철저한 혈통관리 및 사육기반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울릉도의 대표적인 지역특화품목으로서의 확고한 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농업지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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