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뉴스경북=김승진 기자] (재)안동축제관광재단은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안동의 문화·예술 관련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정보와 포트폴리오를 공유할 수 있는 ‘안동 문화도시 플랫폼’(http://andongculture.com)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안동시에서는 해마다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다수의 행사들이 수시로 진행됨에 따라 문화행사 및 지역 작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안동 문화도시 플랫폼 홈페이지는 문화도시 아카이브 사업으로 관련 자료의 효율적인 홍보 및 지역 예술가 활성화를 위해 구축되었다.
홈페이지는 안동시의 행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문화행사, 문화예술가, 문화도시사업, 문화시설안내, 문화관광 관련 정보 링크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문화예술가 링크에선 지역 작가가 직접 회원가입 후 포트폴리오를 올리는 프로그램이 구축되어 상시적으로 활동사항을 업로드하여 홍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지역 크리에이터 소개, 문화예술단체 및 동아리들의 포트폴리오도 확인할 수 있다.
문화도시 사업 링크에선 사업 소개 및 시민 참여 지원사업을 한눈에 확인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문화도시 사업 중 시민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인 ‘나도 강사’ 문화강좌도 간편하게 수강 신청할 수 있다.
문화도시 플랫폼 홈페이지는 웹 브라우저에 직접 주소를 입력하거나, 안동축제관광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더 알차고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3개월 동안은 정보 수집 기간으로 홈페이지 서포터즈 활동 및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안동축제관광재단 관계자는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문화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문화 아카이브 축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안동시의 다양한 문화예술 기관․단체들과 지역 예술인,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사진.자료제공/안동축제관광재단 문화도시TF팀
NEWSGB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