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경북=기고]
겨울 산행 안전하게 준비하기
안동소방서 입암119안전센터 소방장 노길수
유난히 변수가 더 많은 겨울 산행에서는 등산 준비를 단단히 해야 안전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경북소방본부 통계에 따르면 등산객이 많은 주말에 절반 이상의 사고가 발생했고 시간대별로는 12시에서 15시 사이가 가장 많았다.
사고유형으로는 실족․추락사고가 가장 많았고 음주 후 등산을 하거나 자기의 체력을 믿고 무리한 산행으로 탈진, 호흡곤란, 마비 등 심장질환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안전한 산행에 있어 필수로 요구되는 사항들을 정리해 보자.
첫째, 출발 전 일기예보 확인하기
산행을 하기 전, 일기예보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산에서는 통신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조난을 당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방한의류 착용하기
산행을 하다 보면 열이 발생하여 산행 시 덥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방한의류는 물론 모자, 마스크, 바람막이 등을 착용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비상식량 준비하기
산행을 하다보면 많은 체력소모로 당이 떨어질 수가 있습니다. 또한
배고픔을 느낄 것을 대비하여 사탕, 초코렛, 소시지 등 고열량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안전장비 준비하기(스틱, 아이젠)겨울철엔 바위틈도 주의해야 합니다.미끄러져 다리가 끼어서 나는 사고에도 대처해야 합니다. 아이젠은 안전산행을 위해 꼭 챙겨야합니다스틱은 중심을 잡아주고, 체력 보호를 위해 꼭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장시간 산행 코스에선 없어서는 안 되는 준비물입니다.
다섯째, 산행 시 미끄럼주의
가을 지나 겨울이 되어 낙엽떨어져 쌓여 있는 곳에 물이 얼어 빙판 길이 되어있는 것을 모르고 밟았다가는 그대로 낙상의 위험이 있어 더욱 조심하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4시 이전 하산하기
겨울이 되면 해가 빨리 떨어지는데요,그렇게 되면 금방 어두워지기 때문에 기온이 떨어지거나 어두워 길을 잃을 경우를 대비하여 4시 이전으로는 하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든 안전사고는 예방만이 최선이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하지만 예방 요령을 지킨다하더라도 안전사고는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겨울철 산행 시에는 등산하는 모든 사람이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안전한 산행에 도움이 되는 길이다.
뉴스경북' 자랑스런 경북인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