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동정]
안녕하십니까?
대구광역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 나호열 입니다.
2015년 11월 21일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이 되고나서 법에 근거하여 대구지역 발달자애인의 권익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하여 전국에서는 최초로 『대구광역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2016년 2월 1일 개소를 하게 되어서 매우 감격스럽습니다.
저 또한 지적장애인 1급 아들(만23세)이 있습니다.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무척이나 힘들어 하던 수많은 갈등의 시간들로 인하여 가족이 위기에 빠지기도 했었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발달장애인 자녀를 양육하였던 가족이라면 누구나 경험을 하였을 것입니다.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은 물론이고 가족구성원을 위한 지원도 절실하였기에 발달장애인부모로서 서울로 향하는 버스에 몸을 실었으며, 차디찬 그 겨울의 칼바람을 두려워하지 않고『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제정을 위하여 모두가 한목소리를 내었던 지난 시간들이 커다란 보람으로 가슴 벅참을 느끼게도 하였습니다.
『대구광역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지난 해 9월 보건복지부 모의적용사업을 3개월간 진행하면서 실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본사업의 사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주말과 공휴일, 그리고 밤늦은 시간까지 이루어지는 상담일정에 힘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센터직원 모두가 혼연일치가 되어서 사업의 성과와 한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계기로 본 사업으로 연결됨에 따라 더한 보람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전국의 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설치에 길라잡이가 되어 아낌없는 동행을 할 것이며, 성공적인 사업의 정착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는 다짐도 해 봅니다.
그동안 함께해 주셨던 많은 분들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에 보답해 드리고 발달장애인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도록 센터 임직원과 더불어 끊임없이 매진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설 명절 잘 보내시고 새해에는 모든 가정에 소망하는 모든 일들 다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2016년 2월 5일
대구광역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 나호열
뉴스경북' 한국장애인부모회 경북지회와 함께 합니다